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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ㅇ 전 시 명: 해외교류전 《다니엘 뷔렌》
ㅇ 전시기간: 2022. 7. 12(화) ~ 2023. 1. 29(일)
ㅇ 전시장소: 대구미술관1전시실 및 어미홀
ㅇ 참여작가: 다니엘 뷔렌(Daniel Buren, 1938-)
ㅇ 부문 및 작품 수: 설치, 회화, 필름 등 24점 


대구미술관은 2022년 해외교류전으로 프랑스를 대표하는 현대미술가 중 한명인 다니엘 뷔렌의 개인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국내 국공립미술관으로는 최초로 개최하는 뷔렌의 개인전으로, 특별히 그가 직접 제작한 필름 《시간을 넘어, 시선이 닿는 끝에》와 대형 설치작품 《어린아이의 놀이처럼》이 아시아권 최초로 소개된다.
 
1938년 프랑스 블로뉴-빌랑쿠르(Boulogne-Billancourt) 출신의 다니엘 뷔렌은, 왕성한 작품 활동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며 국제 미술계에서 찬미와 논쟁을 동시에 일으키고 있는 작가이다.
1986년 파리 팔레-루아이얄(Palais-Royal)의 안뜰에서 공공미술 작품 《두 개의 고원》을 소개하며 다시한번 큰 주목을 받기 시작한 그는, 같은 해 개최된 제42회 베니스비엔날레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하고, 이후 뉴질랜드에서 리빙 트레져상(1990), 슈투트가르트에서 국제 최우수 아티스트상(1991), 일본에서 프리미엄 임페리얼 예술상(2007) 등을 수상하며 세계 곳곳에 자신의 ‘인-시튜(In-Situ)’ 작품을 남기고 있다.
 
1960년대 초부터 작품의 내용과 형식의 관계를 자유롭게 다루었던 뷔렌은, 작업 초기에는 원형과 줄무늬를 조합하며 작업의 간결성을 방법론적으로 구축해 나갔다. 이후 1965년부터 폭 8.7cm의 흰색과 유채색으로 구성된 산업용 천을 세로로 교차 배열하는 방식을 시도하면서, 이 소재가 가진 수 많은 가능성으로부터 회화와 표현방식, 나아가 예술가가 개입하는 사회와 물리적 환경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한다.1967년, 길거리를 시작으로 ‘작품을 수용하는 공간’에 질문을 던지기 시작한 그는, 갤러리, 미술관, 건축물 등으로 시선을 옮기면서‘인 시튜(In-situ) 개념을 고안하고, 이것은 지금까지 그의 작품 세계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모티브로 자리 잡는다.뷔렌에 의해 일명 ‘시각적 도구’라고 불리우는 세로 줄무늬는 그의 ‘인 시튜’ 작업이 어떠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선명하게 보여준다. 회화, 조각, 건축물의 사이사이 혹은 특별하거나 복잡한 특정 장치의 내부에 배치된 세로 줄무늬는 그가 작업하는 공간의 중요한 특징을 담담하게 ‘폭로’한다.
 
작품과 공간의 특정한 관계성에 주목하는 뷔렌의 이번 전시는, 크게 세 공간에서 관람객을 맞이한다. 먼저, 관람객이 가장 먼저 만나게 될 어미홀에는 그동안 보아왔던 넓고 긴 홀에 하얀 공간이 조성되고, 그 안에는 작가가 지금까지 단 세 곳(프랑스, 이탈리아, 오스트레일리아)에서만 공개했던 대형 설치 작품 《어린아이의 놀이처럼》이 소개된다. 관람객은 최대 6m 높이의 사면체, 정육면체, 원통형, 피라미드 또는 아치 형태의 기하학적 모양의 모듈을 접하며, 마치 대형 건축 게임처럼 모듈들이 대칭적으로 배치되어 있는 거대한 공간을 자유롭게 산책하게 된다.
이후 1전시실로 들어가면 작가가 직접 감독하고 제작한 6시간 30분짜리 다큐멘터리 필름 《시간을 넘어, 시선이 닿는 끝에》를 만나게 된다. 광활한 벽면을 가득 채운 이 영상은, 작가가 그동안 걸어왔던 과거의 시간으로 관람객을 안내한다. 1968년 하랄드 제만의 전시가 있었던 스위스 베른에서 시작되는 이 영상은, 뷔렌의 자서전과 같은 작품이다. 관람객은 이 영상을 통해 뷔렌이 얼마나 도전적이며, 전위적이고, 용기있는 작가인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끝으로, 흥미로운 필름이 상영되는 어두운 방을 지나면 강렬하지만 순수한 채도의 여러 설치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뷔렌의 트레이드 마크인 줄무늬 패턴이 곳곳에 숨어있는 이 공간은 대부분2015년 이후에 제작된 최근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뷔렌은 1990년대부터 작품에 거울을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이번 전시에 출품되는 설치 작품 역시 거울이 종종 등장한다. 뷔렌에게 거울이란, 작품이 수용되는 장소를 확대하고 파편화하거나 변형함으로써 그 장소를 변모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특별한 도구이다. 작품을 관람하기 위해 그 앞에 서는 순간, 관람객은 작품의 일부분인 거울을 통해 관람자와 공간의 관계에 의도치 않게 관여하게 된다. 그리고 이로써 관람객은 뷔렌의 작품의 실존성과 환영을 가르는 중요한 기준점이 된다.  
 
다니엘 뷔렌은 모더니즘적 미술 제도를 비판하거나 고정된 시각을 유발하는 미술사조의 틀을 거부하며 자신의 작업 세계를 구축해왔다. 다시 말해, 그는 매우 창의적이고 실험적이며 비판적인 논리를 추구하는 작가인 것이다. 수 많은 정보와 지식을 접하며 복잡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지금, 대구미술관을 방문하는 많은 관람객들이 다니엘 뷔렌의 단호하고 정제된 작품을 통해 예술의 본질을 순수하게 사색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기를 기대한다.
 
 
※ 본 전시의 도록은 9월 20일경 발간 예정이며, 전시개최 기간내 대구미술관 미술정보센터(3층)와 안내 데스크(1층) 등 현장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전시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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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ke-Child's-Play
다니엘 뷔렌 , Like-Child's-Play, variable size, 2014

Photo-souvenir : Comme un jeu d’enfant, travail in situ, MAMCS, Strasbourg, juin 2014. Détail. © DB-ADAGP Paris
Like-Child's-Play
다니엘 뷔렌 , Like-Child's-Play, variable size, 2014

Photo-souvenir : Comme un jeu d’enfant, travail in situ, MAMCS, Strasbourg, juin 2014. Détail. © DB-ADAGP Paris

작가소개

다니엘 뷔렌 Daniel Buren 
 

주요이력
1938      프랑스 블로뉴-빌랑쿠르 출생
1960      프랑스 École Nationale Supérieure des Métiers d'Art 졸업
1965      파리 비엔날레 그랑프리 (파리, 프랑스)
1965      젊은 화가를 위한 르프랑상 (프랑스)
1986      42회 비엔날레 황금사자상 (베니스, 이탈리아)
1990      리빙 트레져상 (뉴질랜드)
1991      국제 최우수 아티스트상 International Award for Best Artist (슈투트가르트, 독일)
1994      유럽 최고 주차장상 (프랑스 리옹의 Celestins 주차장 설치 인시튜 작업; 부다페스트, 헝가리)
2007      프리미엄 임페리얼 예술상 회화부분 (도쿄, 일본)

 
개인전
2022     에스푸 현대미술관 (에스푸, 핀란드)
2022     램버트 콜렉션 현대 미술관 (아비뇽, 프랑스)
2021     디종 미술관 (디종, 프랑스)
2020     라지오네 궁전 (베르가모, 이탈리아)
2019     이탈리안 미술관 (리마, 페루)
2018     베이커 박물관 (네이플스, 미국)
2018     케리지웍스 (시드니, 호주)
2017     쿤스트홀 마인츠 (마인츠, 독일)
2017     퐁피두 센터 말라가 (말라가, 스페인)
2017     보고타 현대미술관 (보고타, 콜롬비아) 
2017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시카고, 미국)
2016     에스파시오 미술관 (아과스칼리엔테스, 멕시코)
2016     보자르 파인아트 센터 (브뤼셀, 벨기에)
2016     겐트 문화센터 (흐림베르헌, 벨기에)
2015     클라인 박물관 (베이썬스타드르, 독일)
2015     돈나레지나 현대미술관 (나폴리, 이탈리아)
2015     피카디 미술관 (아미엥, 프랑스)
...(중략)
1975     알버트베르그 미술관 (뮌헨글 라트바흐, 독일)
1973     옥스퍼드 현대미술관 (옥스포드, 영국)
1970     무질서한 벽보, 나고야의 거리 인시튜 작업 (나고야, 일본)
1970     무질서한 벽보, 암스텔담의 거리 인시튜 작업 (암스텔담, 네덜란드)
1970     50개의 버스 벤치, 로스엔젤레스 인시튜 작업 (로스엔젤레스, 미국)
1968     파리의 20개의 빌보드, 파리 거리의 무질서한 벽보 인시튜 작업 (파리, 프랑스)
1967     파리 거리 전단 배포 (파리, 프랑스)
1964     르프랑 갤러리 (파리, 프랑스)
1961     그레이프트리 베이 호텔 (버진아일랜드, 미국)외 다수
 

그룹전
2022     아트 뒤셀도르프 (파리, 프랑스)
2022     아트 파리 (파리, 프랑스)
2021     아트 바젤 / 마이애미 비치 (마이에미, 미국)
2021     아트 021 상하이 (상하이, 중국)
2021     청두 비엔날레, 청두 현대미술관 (청두, 중국)
2021     FIAC 국제 현대미술 박람회 (파리, 프랑스)
2021     KIAF 2021 (서울, 한국)
2021     카와무라 기념 DIC 미술관 (사쿠라, 일본)
2021     What Museum(도쿄, 일본)
2021     아트 바젤 (바젤, 스위스)
2021     아모리쇼 (뉴욕, 미국)
2021     아트 리우 2021 (리우데자네이루, 브라질)
2020     보르도 현대미술관 (보르도, 프랑스)
2020     청화대학 미술관 (베이징, 중국)
2020     아트 021 상하이 (상하이, 중국)
2020     난징 퍼블릭 아트 프로젝트 2020 (난징, 중국)
2020     아트바젤 OVR:20C (스위스)
2020     FIAC 국제 현대미술 박람회 (파리, 프랑스)
2020     아트 리우 (리우데자네이루, 브라질)
2020     마티스 미술관 (니스, 프랑스)
2020     쿤스트 미술관 (슈투트가르트, 독일)
2020     아비뇽 현대미술관 (아비뇽, 프랑스)
2020     마타 헤르포르트 미술관 (헤르포르트, 독일)
2020     퐁피두센터 (파리, 프랑스)
2019     아트 바젤 / 마이애미 비치 (마이에미, 미국)
2019     아트 021 상하이 (상하이, 중국)
2019     퐁피두 센터 x 웨스트 번드 미술관 프로젝트 (상하이, 중국)
2019     ING 아트 센터 (브뤼셀, 벨기에)
2019     FIAC 국제 현대미술 박람회 (파리, 프랑스)
2019     파리 현대미술관 (파리, 프랑스)
2019     Nuit Blache 퍼레이드 프로젝트 (파리, 프랑스)
2019     Kunsthalle Würth(쉬베비쉬 할, 독일)
...(중략)
1969     레버쿠젠 시립 미술관 (레버쿠젠, 독일)
1969     시에틀 미술관 (시에틀, 미국)
1968     파리시립현대미술관 (파리, 프랑스)
1968     장클로드기욤 & 프랑소와 기테 갤러리 (리옹, 프랑스)
1967     제 5회 파리 비엔날레, 파리시립현대미술관 (파리, 프랑스)
1967     장식 미술관 (파리, 프랑스)
1967     제 18회 살롱 - Young Painting, 파리시립현대미술관 (파리, 프랑스)
1966     세레 현대미술관 (세레, 프랑스)
1966     제 7회 살롱 - Old & Young Painting, 파리시립현대미술관 (파리, 프랑스)
1965     제 4회 르프랑상 - Young Painting 부문, 하우스오브파인아트 (파리, 프랑스)
1965     제 20회 살롱 - New Reality, 파리시립현대미술관 (파리, 프랑스)
1965     제 16회 살롱 - Young Painting, 파리시립현대미술관 (파리, 프랑스)
1964     제 3회 르프랑상 - Young Painting 부문, 파리시립현대미술관 (파리, 프랑스)외 다수
 
작품소장
네이플스 베이커 뮤지엄(플로리다, 미국)
퐁피두 말라가 (말라가, 스페인)
리터 뮤지엄 (발덴부흐, 독일)
로마 현대미술관 (로마, 이탈리아)
파브르 박물관 (몽펠리에, 프랑스)
미술 역사 박물관 (숄레, 프랑스)
도요타 시립 미술관 (도요타, 일본)
샹징 미술관 (광둥성, 중국)
카포디몬테 국립 박물관 (나폴리, 이탈리아)
팔레 루아얄 (파리, 프랑스)
외 다수